• 최종편집 2022-01-2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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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리뷰] 에단 호크의 햄릿2000
    에단 호크의 <햄릿2000>은 왕권 중심의 덴마크 왕국이 아닌 자본주의 사회인 미국 뉴욕을 배경으로 선택했다. 현대 사회로 시기를 옮겼는데, 감독은 이 작품에서 권력의 중심이 왕궁에서 현대 자본으로 변화된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냈다. 때문에 감독은 뉴욕의 화려한 전광판 광고를 영화 초반에 부각했다. 또한 원작의 덴마크 왕국은 현대의 대기업 중 하나인 덴마크로, 햄릿이 살던 엘시노어 성을 뉴욕의 최고급 호텔로 재탄생시켰다. 또한 자동차, 비디오가게, 카메라, CCTV 등 현대사회를 대표하는 도구들을 사용해 색다른 맛을 냈다. 영화를 다 보고 돌이켜보면서 인상깊었던건 첫 장면에서 카메라 속 자신을 보는 장면인데 처음부터 미디어를 등장시키고 고전의 현대화를 보여줬다고 본다. 이는 피폐한 자신의 심정을 캠코더를 통해 보며 이것은 원작의 독백장면을 현대화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캠코더 즉, 미디어를 통해 소외된 인간을 표현한 것이다. 영화 속 햄릿은 외톨이로 내성적인 인물이다. 원작과도 유사하다. 앞서 설명했듯이 캠코더를 통해 인물의 내면을 표현했다. 카메라를 들고 다니며 영상을 찍는 햄릿은 그 스스로 대인관계 맺기를 포기한 고립된 인물이다. 영화에서는 미디어에 의존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았다. 원작 햄릿에서 그의 감옥이 덴마크 왕국이라면, 현대 사회는 CCTV가 그에겐 감옥이다. <햄릿2000>에서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를 외치던 햄릿은 영화 속에서 현대 사회의 소외된 한 인간으로 각색됐다. 원작의 주인공이 현대 사회의 문물로 인해 고통받는 비극적인 인물로 변화한 것이다. 원작의 배경을 현대로 바꾸면 원작의 내용이 굉장히 많이 바뀔 줄 알았는데 대사와 내용이 거의 원작과 흡사해 놀랍기도 하고 새롭게 재구성하여 현대사회 문물로 인해 고통받는 인물로 표현했다는데 각색에 대한 놀라움이 컸다. 또한, 영화 중간 TV에 원작 햄릿이 영화로 비춰지는 장면이나 원작과 동일 대사, 세탁기 안 번호으로 막과 장을 표현했다는 점 등이 영화를 보는 또 다른 재미이다.
    • 오피니언
    2022-01-24
  • 영화산업으로 알아본 영화콘텐츠 산업의 미래와 과제
    영화제작 과정영화가 만들어지고 최종적으로 관객들에게 보여지기 까지 크게 세 단계를 거친다. 제작, 배급, 상영의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영화산업에서 크게 제작과 배급시스템, 상영 중심으로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제작은 크게 4단계를 거치는데, 기획안 작성, 프리프러덕션, 제작(촬영), 포스트 프로덕션 등으로 이뤄진다. 가장 먼저 영화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해 확정하고 영화의 줄거리가 될 시나리오를 완성하는 데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기간을 거쳐 이뤄진다. 이후 시나리오를 완성하고 이것을 기본으로 카메라 워크 혹은 소품 등 실제로 촬영에 필요한 내용이 들어간 대본, 즉 콘티가 만들어진다. 영화타이틀, 스토리 라인, 캐스트, 예산 및 일정 등 영화에 전반적인 내용이 영화기획안에 포함된다. 이 과정을 거친 후 제작에 필요한 제반 사항들이 이뤄지는 제작 전의 작업이라는 프리프러덕션 과정에 들어가는데 이때 배우 및 제작스텝들과 계약을 하고 각종 영화에서 필요한 장비의 구입과 임대, 촬영장소 등을 물색하고 촬영스케쥴을 확정시킨다. 특히, 이때 pd(프로듀서)는 영화에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고 자금의 파이낸싱 등을 구체화하기 시작한다. 다음으로 본격적인 제작인 촬영에 들어가는데,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준비된 촬영 스케줄에 따라 본격적인 촬영이 진행된다. 영화에 따라 제작기간은 상이하다. 마지막으로 포스트프로덕션 단계를 거치는데 이른바 후반작업이라 불리는 단계다. 촬영필름의 편집, 사운드, 특수효과, 보정 등 최종적으로 영화를 만드는 마지막 단계이다. 배급과 상영제작된 영화는 상품으로서 관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유통의 과정을 겪게 된다. 이것이 바로 배급이다. 다른 상품시장과는 다르게 배급은 네트워크가 중요한 영화산업의 특성상 네트워크로 이루어진 배급업체를 선정한다. 배급주체는 다른 경쟁자의 진입을 제한하는 배타적 유통을 담당하는 독점형태의 유통을 담당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영화의 배급 계약 방식은 크게 두가지이다. 첫 번째,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일반화된 미니멈 개런티 방식이다. 이 방식에서는 영화 흥행에 대한 리스크를 공동으로 감수한다는 장점이 있다. 일단 배급사가 최저 보증금을 제작사에 지불하고 그 이상의 흥행수익에 대해서 계약조건에 따라 쌍방이 배분하는 방식을 띠는 형식이다. 두번째는 단매방식이다. 이는 흥행수익의 배분할 시 흥행수익의 집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이해관계가 대립될 수 있는 지역에서 많이 쓴다. 이는 배급사가 일정액의 편당 로열티를 제작사에 지불하고 흥행수익에 대한 모든 권리를 획득하는 것이다. 그 외에 일괄 배급방식이 있다. 이는 제작사가 일정기간 제작한 모두 영화를 한 배급주체와 계약, 일괄적으로 독점 상영하는 것이다. 영화산업에서는 이런 제작 프로세스를 거쳐 영화를 만드는데, 제작사는 영화를 기획하고 배급사에게 투자를 받고 계약을 하고 제작을 한다. 배급사는 완성된 영화를 상영할 상영관을 구매하고, 광고업체와 마케팅을 진행한다. 멀티플렉스 등에 들어갈 비용을 제외하고 영화 상영을 통해 얻는 수익은 제작비용을 메꾸는데 사용하고 영화의 손익분기점을 넘으면 제작사와 투자사가 수익을 나눠가지는 형태로 이뤄진다. 대기업이 수직계열화 형성영화산업은 제작→배급→상영 등의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고 설명했다. 이 중에서 국내 배급 및 상영시장은 주로 CJ계열, 롯데계열, 오리온계열 등의 대기업이 수직계열화를 형성하고 있어 시장집중도가 높은 양상이다. 한국 영화시장 규모 및 관객수2019년 기준 한국 영화시장 전체규모는 6조 1772억원, 관객수는 2억 2668만 명이다. 2013년 이후 2억 1천만 명 규모에서 정체되었지만 이례적인 성장세가 있었다. 2020년 코로나영향으로 이후 감소되었다. 이로 인해 대체 플랫폼과 OTT의 성장했다. 영화상영시장은 Big3 업체 중심국내의 영화 상영시장은 CJ계열의 CJ CGV, 롯데계열의 롯데시네마과 오리온계열의 메가박스씨너스 등 이들 빅3개사 중심으로 과점체제를 형성중이다. 지난 2019년 기준으로 극장은 2018년 대비 30개 증가한 513개, 스크린은 2018년 대비 142개 늘어난 3,079개다. 전체 극장 중 멀티플렉스 비중은 극장 수 기준 79.3%, 스크린 수 기준 93.7%이고 관객 점유율 96.5%, 매출점유율 97.4%를 기록했다(2019년 기준). 독립·예술영화전용관은 76개로 그 절반에 가까운 34개가 서울에 위치한다. 울산, 세종, 전남, 제주는 독립·예술영화전용관도 존재하지 않는다. 전국 기초단체별로는 극장이 한 개도 없는 곳이 42곳이다. OTT 시장 강풍과 디지털 온라인 시장 성장최근 영화 <오징어게임> 성공으로 한창 주가가 높은 <넷플릭스>는 2019년 CJ ENM 및 스튜디오드래곤, JTBC 등과 장기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콘텐츠 확보를 도모하여 발전중이다. 디즈니+, 애플TV 등의 OTT도 한국시장에 진출했다. 국내 OTT 1위 업체인 SK텔레콤의 옥수수와 지상파 OTT인 푹 (Pooq)이 합병한 웨이브가 지난 2019년 9월 출범했다. 2019년 기준 디지털 온라인 시장 총 매출규모는 전년 대비 7.5% 성장한 5093억 원으로 TV VOD는 전체의 79.7%를, 인터넷 VOD 시장이 18.3%를 차지했고 DVD 및 블루레이 시장은 1-2% 수준으로 2018년과 비슷하다. 해외 매출 실적 증가2020년 기준으로 완성작 수출과 서비스 수출 금액을 합친 한국영화 해외 매출 총액은 8361만 달러로 2019년 대비 13.3%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매출 축소 예상에도 불구하고 큰 규모의 글로벌 OTT 전 세계 판권 판매액이나 소수의 글로벌 OTT 오리지널 작품의 로케이션 유치실적이 집계되며 전체 규모를 키웠다. 완성작 수출은 대만이 2018년, 2019년에 이어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일본, 중국, 홍콩,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등이 뒤를 이었다. 세계 영화산업 시장 규모2018년 기준 전 세계 극장시장 매출(입장권+극장광고)은 총 447억 5900만 달러(약 53조 4512억 원)를 기록했다. 인터넷 중심의 멀티플랫폼 시대에 북미를 중심으로 이미 포화상태 이른 극장시장은 최근 몇 년 간 저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영향으로 전세계적으로 감소세다. 그러나 다른 측면에서 보면 극장시장은 OTT비디오 시장의 공격적인 상승세 속에서도 여전히 성장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OTT시장 급성장전 세계 OTT비디오 시장 매출은 2018년 기준 총 381억 7300만 달러(약 45조 5862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무려 22.7% 증가했다. OTT비디오 시장은 2014년 이후로 매년 30%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세계 극장산업 현황2018년 기준 세계 극장산업은 2017년 대비 5.5% 성장했는데, 중국이 압도적인 성장율 9.4%를 나타내며 세계 극장시장의 성장을 견인했고, 미국이 디즈니표 프랜차이즈 영화를 앞세워 세계 극장시장을 집어 삼켰다. 전 세계적으로 영화관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고, 세계 최대의 영화관 체인인 AMC를 필두로 극장 사업자들은 차세대 레이져 시스템, 리클라이너 의자 등으로 극장 시설을 업그레이드 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세계 극장시장은 OTT 플랫폼의 가파른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2023년까지 평균 4.4%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세계 극장시장은 2018년 448억 달러(약 52조 7700억 원)에서 2023년까지 555억 달러(약 65조 3800억 원)까지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국가별 극장산업 현황2018년 기준 세계 극장산업 매출 상위 10위를 살펴보면 미국, 중국, 영국, 일본, 인도가 차례대로 1위~5위에 올라있다. 미국은 여전히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지만 중국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또한 인도는 2017년에 대비 2018년 10.2% 성장하며 프랑스를 제치고 5위에 올랐는데, 연평균 성장률 8.5%를 실제로 달성한다면 2022년에 세계 3위까지 치고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 프랑스, 한국, 독일, 호주, 멕시코가 차례대로 10위권 내에 올라있다. 2018년 기준 한국은 세계 7위 수준의 극장산업 규모를 나타내고 있는데, 입장권 매출액만으로 순위를 집계한 Marché du Film 2019, 「Focus - World Film Market Trends」에 따르면 세계 5위에 올라있다. 해외인력 교류 및 최신 기술적 변화 주목최신 영화기술의 변화로 전문인력 양성이 절실하다. 기술과 경영 분야에서 선진국에서 첨단기술을 습득하여 국내 영화산업의 기술적 자산형성을 이룰수 있도록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해외영화 인력과의 교류를 통해 지속적인 기술을 유입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작품경쟁력 확보로 수출시장 확대현재의 한국영화는 작품경쟁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지만 아직도 세계시장에서 뚜렷한 차별성을 갖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성장은 하고 있지만 매년 수출 액수나 편수에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를 대변해준다. 따라서 대한민국 영화만의 차별되는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한국영화만의 뚜렷한 캐릭터가 형성된다면 수출의 배급에서도 원활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수출에 있어 어려운 여건이지만 선진 영화시장은 매우 경쟁적이며 보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틈새시장전략으로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영화계에서는 해당나라의 영화와의 경쟁이 아닌 해당 국가에서 개봉중인 할리우드 영화와 경쟁한다는 의식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산업구조 모색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비지난 1999년 이후 20년간 한국 영화산업은 대규모 공적 지원과 극장 중심의 시장 확대를 통해 양적 성장에 주력해 왔다. 하지만, 이미 극장 중심 영화시장의 포화, 시장 양극화의 고착화 등 내재적인 문제들로 인해 기존 산업구조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이제는 코로나19가 환기시킨 기존 산업구조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새로운 한국 영화산업 정립을 위해, 영화를 생산하는 주체로서의 창의적인 사람과 기업, 그리고 영화를 소비하는 주체적인 관객 양성에 다시 한 번 주목해야 한다. ■ 참고문헌영화진흥위원회 『2019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2019영화진흥위원회 『2020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2020영화진흥위원회 『2018년 세계 영화산업 현황 및 2019-2023년 성장 전망』, 2019
    • 오피니언
    2022-01-07
  • [살롱] 나의 음악 프로젝트, 신해철의 그대에게
    음악은 우리의 삶 속에 항상 녹아 들어가 있다. 개인의 일생에서 음악이 없었을 때가 있었던가? 태어날 때부터 지금껏 아니, 생을 마감할 때까지 음악을 듣고 부르면서 살아간다. 또한 음악은 시대를 대변한다. 세상의 어떤 변화에도 민감하게 작용하는 것 같다. 과거 운동권 시대, 금지된 노래들도 민중들의 마음을 대변했으며, 사회 부조리를 비꼬우며 현 시대의 실태를 풍자하기도 하였고 때로는 대중들을 선동하는데 음악을 이용하기도 했다. 이처럼 한 개인의 일생을 바꾸기도 하고 한 사회는 물론 크게는 시대의 흐름과 정신을 담아내는 것이 바로 음악이다. 40대 중반을 지난 지금의 나이에도 가끔 90년대의 음악을 듣고 있다 보면 추억과 함께 그 시대의 향수가 전해진다. 이번 『마이뮤직 프로젝트』는 현재의 나의 모습과 정체성에 영향을 끼친 음악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다. 지금은 만나볼 수 없지만 나의 인생에서 학창시절, 직장, 한 가정의 가장이 되기까지 많은 영향을 끼친 ‘신해철’이라는 뮤지션과 그가 세상 앞에 처음 등장한 ‘그대에게’라는 노래는 나에게 어떤 영향을 줬을까 고민해보는 시간이 될 것 같다. 아울러, 그의 음악이 당시의 시대정신을 어떻게 대변하였는지 알아본다. 나의 어린 시절은 연예인 혹은 가수라는 직업군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다. 아니, 지방출신인 나는 더더욱 없었다. 흔희 대중음악을 듣기에는 TV 말고는 별다른꺼리가 없던 당시, 중학생인 누나와 같이 살던 20대 이모들로부터 그 시대의 음악을 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대학가요제가 TV에 할 때면 항상 우리 멤버들은 누가 대상을 탈지 지켜보곤 했다. 신해철이라는 가수를 처음 알게 된 건 아마 그때였을 것이다. 대상 곡은 바로 그의 데뷔곡 ‘그대에게’이다. 당시에는 흔한 노래가 아니었다. 음악이 뭐랄까? 템포가 흥겹다? 웅장하다? 표현하기 힘들지만 그냥 멋있다는 생각을 했었던 것 같다. 대학생 형들은 저런 모습일까? 라며 막연한 동경의 시작이었을지 모른다. 정확히 말하면 ‘그대에게’라는 음악을 좋아한다기 보다는 신해철이라는 뮤지션이 부른 다양한 노래가 내 인생의 중요한 시기마다 절묘하게 내 심장을 뛰게 해서 좋아했을지 모르겠다. 물론, 그 시작은 ‘그대에게’이다. ‘그대에게’는 고등학교 때 학예제에서 친구가 밴드를 결성해 1등을 먹기도 했던 곡이다. 물론, 노래는 내가 추천했다. 노래실력만 있었다면 내가 나가 보는 건데 말이다. 대학 시절에는 누구나 알다시피 ‘응원가’로 알려진 곡이다. 나는 잠깐 모 단체 치어단에 몸담기도(?) 했다. 이 노래 덕에 운동 아닌 운동을 열심히 했다. 치어 동작을 배우기 위해서다. 나의 열정이 고스란히 묻어있다고 해야 할까? ‘그대에게’ 율동은 그다지 어렵지 않았지만 사랑을 표현하는 노랫말처럼 소실적 나의 정체성에 불을 당긴 곡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 노래의 동작만큼은 몸에 힘이 들어가기에 충분했다. ‘숨가쁘게 살아가는 순간 속에도 우린 서로 이렇게 아쉬워 하는걸...’‘아직 내게 남아 있는 많은 날들을 그대와 둘이서 나누고 싶어요...’ ‘그대에게’ 와 함께 ‘우리 앞의 생이 끝나갈 때’ ‘슬픈 표정 하지 말아요’ ‘ 내 마음깊은곳에 너’ 는 나의 10대를 같이 했던 노래였다. 나는 지금도 그 당시의 신해철이 부르는 ‘그대에게’의 멋스러움이 그립고 당시의 뜨거운 가슴과, 사랑과 열정을 느끼고 싶을 때면 신해철의 ‘그대에게’를 듣는다. 나는 지금 광고회사를 운영한다. 직업은 본인의 정체성을 일정부분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적성과도 일부 상통한다. 아마도 음악이라는 문화생활이 나의 진로에 영향을 끼쳤다면 신해철의 ‘그대에게’가 출발이 아니었을까? 아울러 난 지금 한 가정의 가장이다. 내 자식에게도 ‘아빠가 좋아했던 음악이야’라고 이 노래를 들려주고 싶다. 내 딸도 아빠의 어린 시절에 마음을 조금이라도 공감해주지 않을까? 그리고 내 딸 역시 본인이 좋아하는 노래가 인생에 큰 보탬과 함께 행복감을 느꼈으면 하고 바래본다. 신해철이 등장한 바로 전인 1980년대는 제5공화국이 출범했다.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군부 정치인들은 국민의 관심사를 돌리기 위해 스포츠, 섹스, 스크린으로 상징되는 ‘3S정책’을 펼쳤다. 이때부터 대학입학 정원이 대폭 늘고 사교육도 폐지됐다. ‘12시 통행금지’도 사라졌으며 경제가 성장하면서 수출이 늘고 중산층이 많이 생겨난다. 이때부터 컬러TV가 나오며 마이카 시대를 연다. 이쯤 6-70년대 베이비붐 시대 태어난 이들은 1980년대에 이르러 청년이 된다. 이들은 개인적이고 탈 정치적이며 경제적인 풍요 속에 자라면서 소비 지향적인 개성 중심의 세대로 성장한다. X세대로 표현되고 자유분방하며 파격적인 의상으로 비춰졌다. 이후 대중매체와 PC통신이 발달하며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접하는 시대를 살아간다. 이런 사회적 조건 속에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는 건 어쩌면 당연했다. 신해철 역시 두발 교복 자율화, 사교육 폐지라는 사회, 정치적 배경 속에 중산층 가정에서 청소년 시절을 보냈다. 그는 새로운 문화를 수용하는 세대들에게 대학가요제에서 들려준 ‘그대에게’를 비롯한 곡으로 그들을 대변하였으며, 시대의 아이콘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1988년에는 조용필이 이끌던 기존 트로트의 유행에서 벗어나 발라드, 록, 댄스, 포크 등 팝 요소가 들어간 대중가요들이 등장해 가요계를 풍성하게 했다. 제6공화국 문민정부가 수립되고 신자유주의 정책으로 사회와 교육시스템을 비판한 뮤지션은 신해철 외에 서태지와 아이들, 015B 등과 함께 활동했다. 신해철은 그의 히트곡 ‘그대에게’를 넘어 X세대들의 청춘의 노래 ‘나에게 쓰는 편지’ ‘내 마음 깊은 곳의 너’ 와 그룹으로 활동하며 부른 ‘날아라 병아리’는 위로와 치유를 표현했다. 그는 비주류, 밴드를 고집하며 사회 비판 메시지를 남겼다. 한편, 1981년에서 1998년까지는 인터넷, 케이블이나 위성 방송도 없던 시절이었다. 이 당시 한국 대중음악 시장은 가요가 차지하는 비중이 그다지 크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말로 된 음악의 인기가 얼마나 되는지, 순위가 어떻게 되는지가 관심사였고 해당 방송사는 지역별, 연령별 무작위 추출한 전국 투표단의 존재가 있던 시대였다. 음악은 시대를 닮는다. 어떤 시대에도 음악은 각자의 시대를 고스란히 담아낸다. 또한 개인의 삶 속에서도 음악으로 적지 않는 위로와 격려를 받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마왕’이라는 별명으로 민감한 사회이슈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신해철! 그의 음악이 그리운 시대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곳에서 세상을 비판하고 부조리에 맞서며 때로는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음악’이라 말로 나 자신과 시대를 표현하는 도구임에는 틀림없다.
    • 오피니언
    2021-10-21
  • [영화리뷰] 마담프루스트의 비밀정원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은 어린 시절 부모를 잃고 실어증이 걸린 30대 ‘폴’(귀욤 고익스)가 우연히 마담 프루스트(앤 르니)를 만나면서 자신의 과거로 기억 여행을 하면서 자아를 찾아가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다. 어릴 때 부모를 잃은 조카가 늘 안타까운 이모들은 나이가 꽉 찬 폴을 어린 아이 다루듯 애지중지 한다. 하지만 폴은 항상 무표정으로 자신의 슬픔을 감춘다. 폴은 기억도 나지 않을 법한 두 살 때 기억이 본인의 무의식중에 남아 자신을 괴롭히고 있다. 그런 폴이 같은 아파트에 사는 마담 프루스트 집에 우연히 들리는데, 그곳에서 어린 시절 자신의 과거를 만난다. 과거를 만나는 방법은 마담 프루스트가 주는 차 한 잔과 음악이다. 음악은 추억을 선사한다고 했던가? 음악의 도움을 받아 폴은 무의식에 도달하고 이를 통해서 자아를 치유한다. 영화에서는 ‘기억이란 어떤 때는 진정제가 되기도 하고 때론 독약이 되기도 한다’라는 말이 나온다. 폴에게 아픈 기억이었던 어머니에게 행패 부리는 아버지, 그리고 부모님의 죽음 등이 그의 기억 속엔 독약이 되었다. 하지만 마담 프루스트를 통해 부모님은 서로가 무척이나 아끼는 부부였고 피아니스트를 만들고 싶은 이모들과는 다르게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자라기를 바랬던 어머니의 존재라는 기억을 상기하며 폴에겐 새로운 진정제가 되었다. 영화를 보면서 폴과 같이 누구나 살아가면서 시련을 겪기도 하고 괴로운 기억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 든다. 감당하기 힘든 깊은 상처들은 트라우마로 남아있기도 하다. 나도 이런 상처가 있나 생각해봤다. 만약 나라면? 큰 상처가 있다면 그 기억을 지울 것인가? 아마 노력을 할 것 같아. 하지만 말처럼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 기억들이 본인을 옥죄고 원래의 사실보다 더 부정적인 기억으로 쇠뇌될 지도 모른다. 하지만 영화처럼 우리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지난날의 기억들이 모두 사실이라 말할 수 있을까? 다시금 생각해 볼만하다. 세월이 흐르면서 변해버리고 왜곡되고 마치 그게 사실인양 착각하지는 않을까? 또한, 세월이 지난 그동안 쌓인 경험으로 달라진 지금의 내가 과거에 느끼지 못한 새로운 것을 느낄 수도 있지 않을까? 그렇다. 영화의 폴처럼 과거의 아픈 기억에 사로잡혀 인생을 좀먹기보다는 용기를 내고 그 기억에서 벗어나 나의 성장의 계기로 삼는다면 우리의 삶은 더욱 풍요롭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 아주 좋은 영화였다.
    • 오피니언
    2021-09-20
  • [영화리뷰] 영화 자산어보
    영화 <자산어보>는 상업영화가 선택하기 쉽지 않은 흑백의 영상으로 표현했다. 한 폭의 수묵화를 보는 인상에 흑백의 세밀한 감각으로 컬러보다 깊은 인상을 주는데, 이는 영화 속 멋스런 풍광에 시선을 뺏기지 않고 오로지 인물에 집중하려는 의미를 가진다. 흑백의 심도를 통해 인물의 정서를 더 깊게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자산어보>는 흑산도로 유배된 정약전이 젊은 어부 창대와 함께 어류도감을 집필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인물의 깊은 정서로 그린다. 양반 정약전과 천민 창대의 우정. 서로의 지식을 주고받는 관계, 그 안에서 성장을 하는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영화에서는 서로 다른 신분과 가치관으로 어울릴 것 같지 않던 두명이 <자산어보>를 계기로 서로 가까워진다. 흑산도 연해에 서식하는 물고기와 해양생물 등을 세밀한 해설로 서술한 우리나라 최초의 해양생물 전문서적 <자산어보>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답게 해산물과 그에 맞는 음식이 곳곳에 등장한다. <자산어보>는 해양생물의 해설 외에도 어류의 맛과 간단한 요리법 등이 나와 있다. 영화에는 유배된 첫날, 귀한 손님에게 대접한다는 생물 홍어를 먹어 보고 흑산도 어류에 관심을 가지는 정약전이 생물 홍어 외에도 유배된 신세를 한탄하며 술에 취해 바다에 빠진 후 몸보신으로 먹어본 왕문어와 전복을 끊은 탕과 신세를 진 창대가 가져온 가오리탕 등 다양한 음식이 등장한다. 정약전에게 이런 어류를 가져다주고 맛을 보게 한 이가 다름 아닌 창대였다. 정약전은 창대와 거래를 한다. 정약전은 창대의 글 공부 스승이 되고 창대는 대신 물고기 지식을 정약전에게 알려주는 스승과 제자의 관계가 된다. 스승과 제자는 서로의 지식을 교환하며 열의를 다했다. 하지만 두사람에게는 서로의 꿈에 대한 가치관이 달랐다. 정약전은 몸은 유배돼 갇혔지만 세상을 위한 정신은 살아있고 창대는 몸은 자유지만 성리학에 사로잡혀 약전의 자유로움을 읽어내지 못한다. 이는 영화 속 음식을 통해서도 잘 표현된다. 성리학이 나라의 근간이던 시절 논어, 맹자의 책을 읽고 써야 사람 대접을 받았는데 정약전은 애매한 사람공부 대신 보다 정확하고 확실한 사물 공부를 택했다. 그 이유를 상징하는 것이 바로 짱뚱어이다. 갯벌에서 짱뚱어를 본 정약전은 하찮은 물고기에게도 그럴듯한 이름을 지어준다. 이는 작명과 기록에만 그친 게 아닌 먹는 방법도 같이 기록하여 백성들이 배고플 때 먹고 살 수 있게 만들어 준 것이다. 그것이 정약전이 심혈을 기울려 <자산어보>를 쓴 이유이다. ‘홍어가 가는 길은 홍어가 알고 가오리가 가는 길은 가오리가 알고’ 백성들의 배고프고 고달픈 현실을 백성들의 입장에서 잘 알려준 정약전이 200여년 전 남긴 <자산어보> 덕분에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식탁도 더욱 풍성해진게 아닐까?
    • 오피니언
    2021-07-08
  • [영화리뷰] 영화 미나리
    영화 ‘미나리’는 한국계 미국인 정이삭 감독의 자전적 삶을 영화로 만든 것으로, 이민 한인가정의 고단한 삶을 한국적인 시선으로 담아 각종 영화제 수상을 얻는 등 미국 영화계의 호평을 얻고 있다. 먼저, 이런 한국적인 정서가 외국인들에게도 통했다는 것이 신기하게 느껴졌다. ‘드라마의 이해’ 수업을 통해 시대의 흐름을 먼저 읽고 영화를 봐서 그런지 당시 그들 이민자의 어려운 삶이 더욱 마음에 와 닿았다. 현실 속에서 고군분투하는 가족의 이야기라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 가족의 삶을 투영하는 듯 하여 공감이 갔다. 무엇보다 한 가정의 가장이자 아버지로서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된 것 같아 의미가 깊다. 영화 속 스티븐 영은 아내와 자식들과 상의도 없이 본인만의 농사를 짓겠다며 시골로 끌고 가 가족들을 고생시키는 아버지로 나온다. 컨테이너 박스를 집이라고 당연시하게 가족들에게 소개하는 고집스런 아버지! 스티븐 연이 연기한 고집스런 아버지는 마치 한국의 아버지인거 같다. 우리 아버지도 그랬고 그러지 않을 것 같았던 나 자신 또한 비슷한 삶의 정서를 갖고 있는 것 같다. 40대 중반을 지나 어느 듯 한 가정을 책임지는 중년의 나이임에도 아직 뭔가 하나 이루지 못한 그 아버지! 나는 또래보다 늦게 결혼한 한 가정의 아버지다. 나름대로 열심히 일했고 고민속에서 살아왔건만 좀처럼 살림살이가 나아지지 않는다. 부인과 자식들에게 귀감이 되고 싶고 성공은 아니라 하더라도 뭔가를 보여주고 싶은 아버지로서의 나의 마음이 이 영화 속에 잘 나타나 있다. 스티브 연이 아버지로서 했던 대사가 아직도 뇌리에 남아 있다. “애들도 아빠가 뭔가 해내는 것을 보여줘야 할거 아냐.” 세상의 아버지들이 모두 이런 마음이 아닐까! 의무감도 생기지만 한편으로 서글퍼진다는 생각도 들어 쓴 소주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희망이 있는 것은 영화의 결말처럼 외로운 삶의 여정을 버틸 수 있게 해주는 가족이 있어서 그래도 힘이 나지 않나 싶다. 아니 힘을 내야 할 아버지이다. 나는 과연 앞으로 어떤 삶을 살 것인가? 가족의 희생을 당연시하며 고집스럽게만 사는 스티브 연 같은 아버지가 될까? 아니면 가족과 함께 같은 길을 걸어 가는 동반자로서 아버지가 될까? 곱씹어보면 영화를 통해 계속되는 질문이 생기는 신기한 영화다.
    • 오피니언
    2021-06-01
  • '세계는 하나' 타이틀곡 중국출신가수 세나(롼찌엔화)
    가수 세나는 뮤지컬 및 청소년 드라마 연극 등 각종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왕성한 활동중에서도 이번에 영화에까지 진출하면서 중국 출신으로서는 드물게 큰 배역을 맡았다. (주)시네마 서울에서 제작하는 만해 한용운의 '님의 침묵'에 출연중이다. 이 영화는 지난해 1월 제4회 인도 칼링가 국제영화제에서 '엄마없는 하늘아래'로 감독상을 수상한 한명구 감독 작품이다. 세나(롼찌엔화)는 ‘님의 침묵’에서 중국 여성독립운동가 링링역으로 출연해 극중 요가도 선보여서 그만의 장점을 잘 살렸다고 한다. 그는 지난 5월22일 스위스 그랜드호텔 컨벤션홀에서 이의한 총재가 주최하는 2021 GMAEA 글로벌최강명인대상 시상식에서 '월드파워탑모델명인대상'을 수상하여 스타로서 인정을 받았다. 가수와 배우, 모델, 연기자로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세나는 중국에서도 여러편의 영화에 출연한 연기 경력이 있어 준비된 연기자라고 할 정도로 인기 상승중이다. 2021년 곧 시작되는 한명구 감독의 차기작 ‘조폭미녀삼총사’에도 경찰청 강력반 과학수사 프로파일러로 출연 예약이 된 것도 지켜봐야 할 점이다. 올해 말 개봉을 준비중인 ‘님의 침묵’은 현재 80% 정도의 촬영이 진행되어 마무리 단계에 있는만큼 곧 세나의 열정적인 연기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오피니언
    2021-05-26
  • 당당한 시니어모델 박남순
    시니어모델 박남순은 흰머리를 당당하게 자신의 케릭터로서 모델로서 각종패션쇼에 자리 잡은 시니어모델로 (주)시네마서울 한명구 감독의 영화출연제의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명구 감독은 2020 제4회 인도 칼링가 국제영화제에서 엄마없는 하늘아래 작품으로 감독상을 받은 감독이다. 박남순 모델은 2019우륵문화제 한복패션쇼로 데뷔하였다. 루비나 디자이너 패션쇼 박지윤 디자이너 드레스& EMA패션쇼, 한중30주년 한중복식쇼등 각종 패션쇼에서 그의 진가를 발휘하였다. 모델로서의 활동을 인정받아 2021대한민국시민이선정한 ‘시니어모델베스트10 시니어모델대상’을 수상하였다. 한감독의 작품인 이 영화는 현재 시대물 백년전의 일제 강점기 때 1919년도 일제에 항거, 독립운동을 하던 만해 한용운 선사의 일대기 ‘님의 침묵’ 영화에 일본 씬으로서 일본교토에서 종무원 간사역으로 출연제의를 받았다. 대사가 일어라서 부담감이 컷지만 많은 무대경험과 노력으로 이겨내겠다고 한다. 많은 부분이 부족하지만 경험많은 감독님의 지도와 협조 속에서 좋은 연기자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결의에 차있다. 비록 늦깍이 배우로 데뷔하지만 다방면의 경험을 살려 연기자로서 주목받는 배우가 되겠다는 그다. 이제는 모델이자 연기자로서 새로운 도전에 한껏 기대감을 가진 박남순을 눈여겨 봐야 할 것이다.
    • 오피니언
    2021-04-21
  • 김연숙 시니어모델, 광고모델에서 영화배우로 데뷔
    시니어모델 김연숙이 (주)시네마서울 한명구 감독 작품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 영화에 일본 교토 종무원 부원장 짱역을 맡았다. 기모노를 입은 김연숙은 실제 일본인보다 더 잘 어울린다고 말하는 정도다. 모델생활을 늦게 데뷔하면서 시니어모델로 시작하여 각종 패션쇼와 한국예총아카데미 수료 2018한국문화명인 인증전 및 초대전 패션쇼, 피스로드 통일대장정 태극기한복패션쇼 GMAEA국제교류엑스포모델패션쇼 등 많은 활동을 하였다. 그동안 많은 활동을 인정받아 2021대한민국시민이선정한 ‘시니어모델베스트10 시니어모델대상’을 수상하였다. 한명구 감독에게 처음으로 영화출연제의를 받았지만 일본인역에 일어 대사로 해야하고 더구나 첫 상업영화라서 자신은 없지만 많은 노력으로 이겨내겠다는 포부다. 연기나 대사연습을 누구보다도 열심히 하고 노력하면 된다는 신념으로 차안이나 집에서 틈나는 데로 연습하였다고 한다. 일본어 대사 발음이 익숙치는 못했지만 열심히 하여 감독의 인정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한다. 첫 영화데뷔인데다 기모노를 입고 야간촬영에 긴장감이 더해 힘들었지만 연기에 몰입하여 주변 연기자와 스탭진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한명구 감독의 칭찬과 차기작품에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얘기에 한껏 들떠있는 김연숙씨는 지금도 열심히 연기연습중이다. “피나는 노력과 연습으로 최선을 다하는 연기자가 되고 싶다”라는 그의 포부가 당차다.
    • 오피니언
    2021-04-21
  • 승무원 출신, 모델 손정희 영화 출연
    광고모델과 CF모델로 활동하며 각종 드라마에 출연했던 손정희가 영화에까지 점령하여 주가를 한껏 높이고 있다. 송정희는 (주)시네마서울의 한명구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만해 한용운의 『님의 침묵』에 일본 종무원 사찰 금강사의 회주 리에역으로 전격 캐스팅되어 영화의 맛을 살렸다. 이번 맡은 역은 일본 종무원을 방문한 만해 한용운에게 불교문학을 배울 수 있게 교토와 일본에서의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현재 미국 Jager Campbell Talent Agency 소속으로 궁중한복모델대상, 롯데백화점주부모델대상, 골드클래스시니어모델대회 베스트모델상을 수상한 경력자이다. 강앤리한복쇼, 가인한복쇼, 궁중한복복식쇼, 한중수교복식패션쇼, 앤드류 최 국제패션쇼, 이영희패션쇼등 모델로서의 익히 명성을 얻은 인기 모델이다. 그것이알고싶다, TV조선 알맹이, MBN천기누설, KBS우리말겨루기, 공익광고 및 뮤직비디오, 화장품CF, 패션화보, Cathay Pacific Airline 홍콩과 미국에서 왕성하게 활동하여 많은 팬을 확보한 만능 연예인이다. 대학에선 의상학과를 전공하여 기본기가 탄탄하여 국내 모델계 및 광고업계에도 우선 섭외대상이다. 더구나 169cm의 신장과 영어화화에 능숙하여 영어 MC도 가능한 재주꾼이다. 그동안 연기를 하고 싶었지만 기회가 없었다고 한다. 마침 한명구 감독이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던 것이 영화로의 진출이 된 것이라 한다. 이에 포부도 당차다 연기자로서 배우로서 최선을 다하여 최고의 배우가 되겠다고 한다. 이번 영화는 상업영화로서 첫 데뷔를 하지만 기회가 온 만큼 열심히 하여 인정을 받고 싶다고 한다. 손정희는 승무원 출신답게 외국어(일본어)를 손색없이 능수능란하게 대사처리를 하여 주변 연기자나 스탭들에게 벌써 인정을 받고 있다.
    • 오피니언
    2021-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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