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11-24(수)
 
창업 아이템도 신중하게 골랐고, 전망 좋은 입지와 충분한 자금 마련으로 경쟁사 보다 나은 조건에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무엇보다 본인 자신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창업몰 김민찬 팀장은 성공적인 창업자로서의 자질 판단 요인을 5가지로 정리했다. 그것은 바로 ‘적극성’, ‘의사소통능력’, ‘강한 체력’, ‘재무관련지식’, ‘업무적합성’이다.

먼저, 스스로 창업을 준비하고 운영하면서 얼마나 자신감 있게 적극적인 자세로 뛰어드느냐가 중요하다. 특히나 초기 단계에는 가능하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많은 정보를 얻을수록 유리하다. 동업을 하더라도 누군가에게 의지하거나 얹혀간다는 느낌보다는 스스로 먼저 알아서 연구하고 실행하는 자세가 성공의 문을 넓힌다.

또한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이 있을 수록 창업시장에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 창업 시작단계에서도 혹시 가족들의 반대 의사를 설득할 일이 생기거나 건물주와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원활한 대화를 통해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며, 고객들과의 만남과 대화에 능한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업종에 따라서는 낮과 밤이 바뀌거나 규칙적인 생활 패턴이 어려운 경우도 많다. 따라서 고객 대응 업종에는 충분한 서비스 마인드와 스트레스를 극복할 만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서비스 업종 창업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재무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창업이 유리하다.사업장을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전문적인 수준은 못 되더라도 기초적인 재무 지식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필요한 증빙서류를 잘 구비하고 회계 장부를 기록할 때도 도움이 된다.

마지막은 결심이 강한 사람이다. 단순한 관심과 호기심, 유행으로만 아이템을 정하면 수익은 커녕 투자 금액의 일부도 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일을 진취적으로 추진하고 모험을 좋아하는 스타일인지 아니면 꼼꼼하게 처리해 실수가 적은 스타일인지 등을 체크하며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창업 성공가능성 높은 이는 어떤 사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