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3(수)
 
소상공인.png
크라우드펀딩 우수사례

 오늘 15일부터 소상공인이 지역 주민, 직장인, 투자자 등에게서 투·융자를 받도록 도와주는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을 추진한다고 중소기업벤처부는 밝혔다.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은 지역 주민, 직장인, 투자자가 동네 유망 소상공인에게 투자하면 그에 따른 수익을 현금 수익과 상품 쿠폰·할인권 등의 현물 보상으로 돌려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사업을 말하는데, 소상공인에게 펀딩에 필요한 비용과 성공 인센티브 등을 지원한다.

소상공인은 이를통해 사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이자부담과 보상을 통해 상품홍보 및 단골 고객 확보 효과까지 누릴수 있게 될 전망이다.

중기부는 대출형 1천350개, 후원형 400개, 증권형 50개 등 모두 1천800여개 소상공인 사업체에 대해 펀다·와디즈 등의 6개 주관기관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K-001.jpg
자료_중소기업벤처부

 

지난해 개별 소상공인에 대한 펀딩만 진행했으나 올해는 전통시장·골목형상점가·소공인 집적지구 등을 대상으로 '상권형 동네펀딩'을 신규로 도입했다.

 

상권형 동네펀딩에 참여하는 상권 내 소상공인들은 공동으로 자금을 조달하면서 홍보도 함께 진행해 지역 상권 활성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영주 장관은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은 동네 주민이 내 단골 맛집, 카페 등에 펀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소상공인이 자금 조달과 함께 단골 확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라며앞으로도 소상공인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자금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유망 소상공인을 라이프스타일 혁신기업과 로컬 앵커기업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우리 동네 맛집은 내가 키운다.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참여 소상공인 모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