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0-04(금)
 
college-student-3500990_1280.jpg
사진 pixabay

  

최근 대학의 역할은 그 전에 없던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학령인구의 감소와 저출산으로 인해 대학의 입학 지원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들은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들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2024년까지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대학생 미충원 숫자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평생학습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는 새로운 학습 방법론이 도입되고 있다. 원격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평생교육 시장이 함께 성장하고 있다. 이는 학습자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접근성이 높은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특히, 성인학습자의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의 인적 및 시설 인프라를 활용하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들이 다양한 학습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는 것.

 

i-am-a-student-1412778_1280.jpg
사진 pixabay

 

뿐만 아니라, 민간자격증 시장의 활성화도 이러한 추세를 뒷받침하고 있다. 국가 기관에서 발급되는 공인자격증 외에도, 민간 자격증을 통해 실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대학의 평생학습이 새로운 시대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대학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공간이 아닌, 학습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내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게 되었다. 평생학습 시대에 대비하여 대학은 새로운 도전에 대처하고,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을 통해 미래를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자수첩]평생학습 시대, 대학의 새로운 도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